출처: https://imawesome.tistory.com/561 [Life & Story] 코로나 이후에도 내 카드값이 줄지 않은 이유

꿀팁 상식 이슈

코로나 이후에도 내 카드값이 줄지 않은 이유

유쾌한제리 2021. 9. 23. 05:30
반응형

코로나 이후에도 내 카드값이 줄지 않은 이유 

 

코로나로 집에서의 생활이 늘었습니다

저 역시 대부분 하루 패턴이 대부분 회사-집인데요

해서 카드값이 코로나 이전의 생활 대비 많이 줄었을 것이라 생각했는데

막상 명세서를 받아보면 그렇지 않습니다

 

 

코로나 이후의 소비패턴에는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최근 대형 카드사에서 우리나라 사람들의 온라인 결제 내역을 분석했습니다

 

시국에 맞게 대면 쇼핑보다는 집에서 온라인으로 쇼핑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작년 온라인 카드 결제 금액이 전년 대비 35% 증가했는데요 

코로나로 불황인데도 온라인 소비는 늘어났습니다

 

 

온라인으로 많이 소비하는 곳의 순위 변화도 큽니다

2019년에는 전 연령에서 10위 안에 들었던 여행이나 숙박 앱 결제가 10위 안에서

사라지고 전자제품이나 렌탈 결제가 10위권 안으로 새롭게 진입했습니다

 

 

[세대별 결제 순위]

20대, 7위 전자제품

30대 7위 전자제품, 8위 렌탈

40대, 6위 렌탈, 9위 전자제품

50대, 5위 렌탈

60대, 4위 렌탈

 

 

온라인 명품 결제

1년 사이 20대 80% 증가, 30대 75% 증가

중고거래 결제

1년 사이 20대 68% 증가, 30대 30% 증가

 

 

 

20~30대 생활 편의 서비스, 집 청소나 세탁물 수거 등의 서비스 결제도 많았습니다

아무래도 재택근무가 많다 보니 집에서 일을 할 때

계속해서 눈에 보이는 집안일을 쉽게 처리할 수 있어

사용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쿠팡/네이버 등 이커머스 멤버십 결제 금액 전년 대비 158% 증가했습니다

유료 멤버십 주 연령층, 20~40대이나 최근 50~60대도 많이 가입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OTT 서비스는 모든 연령대서 결제 금액 100% 이상 증가로 일상적 문화로 자리매김했습니다

한 번쯤 OTT 서비스 정기 결제내역 확인하여 불필요한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지 않은지

확인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온라인 결제 , 대형 쇼핑몰 -> 전문 쇼핑몰 사용이 많아졌는데요

소비자들은 인테리어 소품 등 구매 시 특화된 쇼핑몰 앱 이용으로

다른 사람들의 실제 인테리어 사진이나

실사용 리뷰를 꼼꼼히 체크합니다

 

실제 대기업 계열 쇼핑몰 작년 결제 금액은 14% 하락했고

반면 생활용품, 디자인 소품 쇼핑몰 결제 금액은 1년 사이 211% 증가했습니다

 

이와 같이 맞춤형/배달 서비스, 인테리어, 중고거래, OTT 등의 수요가

크게 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요새 나는 어떤 소비를 하고 있는지 꼼꼼히 살펴봐야겠네요

여러분의 카드 명세서는 어떠한가요?

 

 

감사합니다

 

 

 

 

반응형